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물고기들의 춤: 용기와 지혜에 대한 동화

동화는 어린 학생들이 즐겁게 배울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우리 삶에서 정말 중요한 것들에 대해 가르치고자 할 때 동화는 아주 훌륭한 소재가 됩니다.

동화 속에 삶의 지혜를 담아서 어린 학생들에게 들려준다면 어느 순간부터 그들의 변화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릴 동화는 '물고기들의 춤'이라는 동화입니다.

이 동화를 통해 어린 학생들이 용기와 지혜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물고기들의 춤: 용기와 지혜에 대한 동화

 
사자가 숲 속에 피어오르는 연기를 보았습니다.
 
"저게 무슨 연기지? 혹시 숲 속에 불이라도 났나?"
 
사자는 연기가 나는 곳으로 갔습니다.
 
사자의 발길이 다다른 곳은 강가였습니다.
 
그곳에는 한 남자가 불을 피워 물고기를 굽고 있었습니다.
 
연기가 피어오른 것은 그 때문이었습니다.
 
물고기들은 뜨거운 불 때문에 몸부림치고 있었습니다.
 
사자는 그것을 보고 몹시 화가 나서 그 남자에게 소리쳤습니다.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 거지?”
 
남자는 갑자기 나타난 사자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하지만 남자는 침착하게 대답했습니다.
 
! 위대한 지배자님! 드디어 오셨군요. 저는 이 강가에 사는 사람들의 책임자입니다. 여기에 있는 이 물고기들은 이곳에 사는 사람들의 것입니다. 사자님께서 평화롭게 다스려주신 덕분에 우리는 행복하게 잘 살고 있습니다. 사자님과 같은 분이 계시는 이 숲은 저희에겐 정말 행복한 곳입니다. 우리는 당신을 환영하기 위해 이곳에 모여 있는 것입니다.”
 
사자는 위대한 지배자라는 말을 듣고 화가 가라앉았습니다.
 
기분이 좋아진 사자는 불 위에서 몸부림을 치고 있는 물고기들을 보며 남자에게 물었습니다.
 
그런데 말이야. 왜 물고기들이 저렇게 머리와 꼬리를 흔들고 있는 거지?”
 
사자의 물음에 남자가 대답했습니다.
 
그것이 바로 저희의 전통입니다. 위대한 사자님을 만나게 된 것이 너무 기쁜 나머지 춤을 추고 있는 것입니다.”
 
남자의 능청스러운 말에 사자는 매우 만족스러워했습니다.
 
사자는 남자에게 축복의 말을 남긴 후 다시 길을 떠났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마인드 맵으로 정리한 청소년기의 주요 변화

우리는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를 부모에 의존하던 아동이 독립적인 성인으로 변화되는 과정이라고 말합니다. 사실 청소년기의 시작과 끝은 그 경계가 뚜렷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청소년기를 대략적으로 11세에서 20세 사이라고 말합니다. 나이만을 생각하면 초등학교 4학년부터는 청소년기에 해당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보다 더 정확한 것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학생들의 모습입니다. 청소년들이 겪게 되는 변화나 변화의 속도는 개인차가 심한 편입니다. 보통 여자아이들이 남자아이들보다 일찍 변화를 겪습니다. 청소년기의 변화는 매우 긴 시간동안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변화는 첫 번째가 끝나면 두 번째가 시작하는 변화가 아닙니다. 때로는 따로, 때로는 동시에 변화가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어떻게 변하게 될 지 갈피를 잡기가 어렵기도 합니다. 다음 그림은 청소년기의 주요 변화 내용들을 마인드 맵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마인드 맵은 이러한 변화들을 정리하고 보여주는 데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해상도로 인해 잘 보이지 않는 경우 다운받으시고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효율적인 시간 관리 방법: 초등 실과에서 배운

흘러가버린 시간은 다시 되돌릴 수 없습니다. 누구에게나 시간은 똑같이 흘러갑니다. 그리고 모두에게 똑같은 시간이 주어집니다. 그러나 우리는 모두 같은 모습으로 살고 있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모두가 시간을 다루는 모습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미래가 달라집니다. 지금의 모습은 과거에 우리가 시간을 사용한 결과입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구체적인 목표는 내가 무엇을 우선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그리고 목표를 하나하나 해결해가며 우리는 성장합니다. 초등 실과 교과서에는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위한 차시가 제시되어 있습니다. 비록 초등 교과서 내용일지라도 그것은 전 세대를 아우르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마인드맵으로 그 내용들을 간략하게 정리했습니다. 효율적인 시간관리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시 쓰기를 통한 상상력 기르기: 시를 쉽게 쓰는 방법

아이들을 교육하는 이유 중 한 가지는 그들이 살아가야할 미래를 준비시키기 위함입니다. 누군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느냐고 묻는다면 저는 상상력이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상상력. 과거에도 많이 들어왔으며 현재, 그리고 미래에도 이 말은 자주 듣게 될 것입니다. 상상력은 미래 사회를 대비하여 현재의 학생들이 반드시 길러내야 하는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그것은 생존의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기계와 컴퓨터의 일 처리 능력이 이미 인간을 앞지르고 있는 분야들이 많이 있습니다. 미래 사회가 어떻게 변화하게 될 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러나 기계와 컴퓨터의 역할이 더 커질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예상할 것입니다. 그러한 미래 사회에서 인간이 가질 수 있는 경쟁력은 '없던 것을 만들어 내는 것', 즉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창조의 힘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요? 바로 상상력입니다.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한 것을 보고, 아무도 하지 못한 일을 상상해내는 것. 이것이 바로 미래 사회에 대비하여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하고 또한 우리에게도 필요한 능력입니다. 이제 의문점이 생깁니다. 그동안 우리는 상상력을 기르기 위한 많은 방법들을 들어왔고 실행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과연 얼마나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나요? 좀 더 과학적이고 좀 더 화려하고 좀 더 신기한 교구들, 그리고 더 새로운 교수법이 만들어졌고 소개되어 왔습니다. 물론 그것들의 효과에 대해 부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우리가 그것들을 얼마나 많이 접하고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교육에 있어서 접근성이라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문제입니다. 아무리 좋은 교재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다루는 방법, 게다가 그것의 존재마저도 모른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떠한 도구없이, 그리고 특별한 방법이 아니어도 상상력을 길러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사실 우리에게는 이미 그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