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상대방을 설득하는 대화법: 레토릭법, 질문으로 설득하기

누군가를 설득한다는 것은 그 사람의 마음을 바꾼다는 것입니다.

내가 아무리 강하게 주장한다고 하더라도 상대방이 그것을 인정하지 않고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는다면 무의미한 주장이 됩니다.

오히려 너무 강한 주장으로 인해 설득은 커냥 반감을 일으키는 경우가 생깁니다.

우리는 누군가에게서 의견을 강요당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누군가가 나를 설득하려고 할 때 기분이 나빠지기도 합니다.

이렇게 설득에 관하여 이야기를 시작하는 것은 오늘 알려드리고자 하는 것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 '레토릭법'이라는 대화법을 들어보셨나요?

심리 대화법 중 하나인 레토릭법은 상대방이 직접 답을 생각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다시 말하면 내가 상대방에게 전하고자 하는 의견을 강요하지 않았지만 상대방이 그 의견을 스스로 말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교사와 학생, 부모와 학생, 친구와 친구 등 다양한 관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계산기가 있더라도 수학은 공부해야 한다."라고 말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라고 할 때, 레토릭법은 "계산기가 있는데도 수학을 공부해야 할까?" 또는 "수학을 배우지 않고 계산기만 가지고 살 수 있을까?"과 같은 식으로 말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레토릭법의 핵심은 상대방에 질문을 던져서 결과적으로 상대방이 스스로 생각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아무리 옳은 말이라도 직설적으로 말하면 순순히 받아들이기 힘든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레토릭법을 사용하면 상대방이 내게 직설적으로 말한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생각하고 답을 만들어낸 것이기 때문에 상대방의 말을 거부감없이 받아들인다는 것입니다.

물론 레토릭법을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질문입니다.

질문에 따라 오히려 의도와는 다른 결과를 이끌어낼 수도 있습니다.

상대방이 스스로 답을 내게 하는 것은 큰 설득 효과를 가지지만, 그만큼 질문을 잘 골라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학생들은 엄격한 시험을 통해 능력을 길러내야 한다."라는 의견을 말하고 싶지만 이 의견에 동의하는 학생들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에게 있어서 시험이라는 것은 피하고 싶은 일입니다.

이제 당신은 "엄격한 시험"을 설득하기 위해 질문을 만들어냅니다.

"엄격한 시험을 치뤄야 능력이 길러지지 않을까?"

같은 의미지만 질문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러나 저 질문이 과연 학생들을 설득할 수 있을까요?

질문을 다듬어보겠습니다.

"시험을 치르면 자신의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이렇게 말하다면 "엄격한 시험을 치루어야 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을까요?

질문만으로도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상대방이 바뀌게 설득할 수 있습니다.

강압적으로 다가갈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레토릭법으로도 설득되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 억지로 설득하려 하지 말고 그냥 받아들이는 것이 정신건강에 더 좋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마인드 맵으로 정리한 청소년기의 주요 변화

우리는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를 부모에 의존하던 아동이 독립적인 성인으로 변화되는 과정이라고 말합니다. 사실 청소년기의 시작과 끝은 그 경계가 뚜렷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청소년기를 대략적으로 11세에서 20세 사이라고 말합니다. 나이만을 생각하면 초등학교 4학년부터는 청소년기에 해당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보다 더 정확한 것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학생들의 모습입니다. 청소년들이 겪게 되는 변화나 변화의 속도는 개인차가 심한 편입니다. 보통 여자아이들이 남자아이들보다 일찍 변화를 겪습니다. 청소년기의 변화는 매우 긴 시간동안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변화는 첫 번째가 끝나면 두 번째가 시작하는 변화가 아닙니다. 때로는 따로, 때로는 동시에 변화가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어떻게 변하게 될 지 갈피를 잡기가 어렵기도 합니다. 다음 그림은 청소년기의 주요 변화 내용들을 마인드 맵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마인드 맵은 이러한 변화들을 정리하고 보여주는 데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해상도로 인해 잘 보이지 않는 경우 다운받으시고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효율적인 시간 관리 방법: 초등 실과에서 배운

흘러가버린 시간은 다시 되돌릴 수 없습니다. 누구에게나 시간은 똑같이 흘러갑니다. 그리고 모두에게 똑같은 시간이 주어집니다. 그러나 우리는 모두 같은 모습으로 살고 있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모두가 시간을 다루는 모습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미래가 달라집니다. 지금의 모습은 과거에 우리가 시간을 사용한 결과입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구체적인 목표는 내가 무엇을 우선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그리고 목표를 하나하나 해결해가며 우리는 성장합니다. 초등 실과 교과서에는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위한 차시가 제시되어 있습니다. 비록 초등 교과서 내용일지라도 그것은 전 세대를 아우르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마인드맵으로 그 내용들을 간략하게 정리했습니다. 효율적인 시간관리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시 쓰기를 통한 상상력 기르기: 시를 쉽게 쓰는 방법

아이들을 교육하는 이유 중 한 가지는 그들이 살아가야할 미래를 준비시키기 위함입니다. 누군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느냐고 묻는다면 저는 상상력이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상상력. 과거에도 많이 들어왔으며 현재, 그리고 미래에도 이 말은 자주 듣게 될 것입니다. 상상력은 미래 사회를 대비하여 현재의 학생들이 반드시 길러내야 하는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그것은 생존의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기계와 컴퓨터의 일 처리 능력이 이미 인간을 앞지르고 있는 분야들이 많이 있습니다. 미래 사회가 어떻게 변화하게 될 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러나 기계와 컴퓨터의 역할이 더 커질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예상할 것입니다. 그러한 미래 사회에서 인간이 가질 수 있는 경쟁력은 '없던 것을 만들어 내는 것', 즉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창조의 힘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요? 바로 상상력입니다.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한 것을 보고, 아무도 하지 못한 일을 상상해내는 것. 이것이 바로 미래 사회에 대비하여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하고 또한 우리에게도 필요한 능력입니다. 이제 의문점이 생깁니다. 그동안 우리는 상상력을 기르기 위한 많은 방법들을 들어왔고 실행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과연 얼마나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나요? 좀 더 과학적이고 좀 더 화려하고 좀 더 신기한 교구들, 그리고 더 새로운 교수법이 만들어졌고 소개되어 왔습니다. 물론 그것들의 효과에 대해 부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우리가 그것들을 얼마나 많이 접하고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교육에 있어서 접근성이라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문제입니다. 아무리 좋은 교재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다루는 방법, 게다가 그것의 존재마저도 모른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떠한 도구없이, 그리고 특별한 방법이 아니어도 상상력을 길러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사실 우리에게는 이미 그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