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대한민국은 석유 생산국일까?


석유를 생산하는 나라, 즉 산유국이란 말을 들으면 우리는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이라크 등 아라비아 반도의 국가들을 떠올립니다.

그러나 미국, 러시아, 중국도 이들 못지 않은 산유국입니다.

흔히 우리나라는 기름 한 방울 나오지 않는 나라라고 합니다.

그러나 그 말이 과연 사실일까요?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95번째 산유국입니다.

동해상에 '동해-1 가스전'이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2004년부터 천연가스 90%, 원유10%의 비율로 원유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2005년 초에는 새로운 가스전이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이 곳에서 생산되고 있는 천연가스와 원유는 약 2억 5천만 불의 수입 대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동해-1 가스전의 하루 생산량이 어느정도인지 알아보면 천연가스는 하루 31만 가구, 원유는 하루 1만8천 대의 자동차에 공급할 수 있는 양이라고 합니다.

게다가 동해-1 가스전에서 생산되는 천연가스는 별도의 처리 공정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정도의 양질의 천연가스입니다.

원유는 초경질 원유로, 다른 유종에 비해 고가이며 대기오염 물질 배출이 거의 없는 청정 연료라고 합니다.

이제 우리나라를 기름 한 방울도 안나오는 나라라고 말할 순 없겠죠?

그렇다고해서 이러한 자원들을 마음껏 쓸 수 있다는 말은 아닙니다.

언젠가는 고갈되는 자원들입니다.

자원을 아껴야 한다는 사실만큼은 변함이 없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마인드 맵으로 정리한 청소년기의 주요 변화

우리는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를 부모에 의존하던 아동이 독립적인 성인으로 변화되는 과정이라고 말합니다. 사실 청소년기의 시작과 끝은 그 경계가 뚜렷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청소년기를 대략적으로 11세에서 20세 사이라고 말합니다. 나이만을 생각하면 초등학교 4학년부터는 청소년기에 해당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보다 더 정확한 것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학생들의 모습입니다. 청소년들이 겪게 되는 변화나 변화의 속도는 개인차가 심한 편입니다. 보통 여자아이들이 남자아이들보다 일찍 변화를 겪습니다. 청소년기의 변화는 매우 긴 시간동안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변화는 첫 번째가 끝나면 두 번째가 시작하는 변화가 아닙니다. 때로는 따로, 때로는 동시에 변화가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어떻게 변하게 될 지 갈피를 잡기가 어렵기도 합니다. 다음 그림은 청소년기의 주요 변화 내용들을 마인드 맵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마인드 맵은 이러한 변화들을 정리하고 보여주는 데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해상도로 인해 잘 보이지 않는 경우 다운받으시고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효율적인 시간 관리 방법: 초등 실과에서 배운

흘러가버린 시간은 다시 되돌릴 수 없습니다. 누구에게나 시간은 똑같이 흘러갑니다. 그리고 모두에게 똑같은 시간이 주어집니다. 그러나 우리는 모두 같은 모습으로 살고 있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모두가 시간을 다루는 모습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미래가 달라집니다. 지금의 모습은 과거에 우리가 시간을 사용한 결과입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구체적인 목표는 내가 무엇을 우선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그리고 목표를 하나하나 해결해가며 우리는 성장합니다. 초등 실과 교과서에는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위한 차시가 제시되어 있습니다. 비록 초등 교과서 내용일지라도 그것은 전 세대를 아우르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마인드맵으로 그 내용들을 간략하게 정리했습니다. 효율적인 시간관리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fficient time management methods: learned in elementary school

The time that has flown can not be reversed again. Time goes to everyone equally. And everyone is given the same time. But we are not all living the same way. The reason is that we are all dealing with time differently. Our future depends on how we use time. The present figure is the result that we used time in the past. In order to manage time effectively, you must set a goal. Specific goals tell me what to prioritize. And as we solve our goals one by one, we grow. Contents for effective time management are presented in textbooks of elementary practical Arts in Korea. Even though the content of elementary school textbooks is considered to be the one that encompasses the entire generation. I have summarized the contents in a mind map. I hope I can help you with effective time management. This article is a translation of a blog written in Korean. This can make your writing awkward and difficult to understand. Please take this into consideration.